본문 바로가기
시네마/다큐멘터리

다큐멘터리 연구 (1) - 다큐멘터리란 무엇인가?

by 전기운동화 2025. 10. 14.

다큐멘터리는 단순한 사실 기록이 아니라 현실을 창조적으로 재구성해 인간의 가치와 사회적 의미를 드러내는 예술입니다. 좋은 다큐멘터리는 능동적인 인물의 투쟁과 성취를 통해 관객의 의식을 일깨우고 세상을 새롭게 보게 만듭니다.

다큐멘터리란?

다큐멘터리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존 그리어슨은 다큐멘터리를 '현실의 창조적 재구성'이라고 정의했다. 당신이 촬영한 실재(Reality)의 조각들을 창조적으로 구성했다면, 그것이 곧 다큐멘터리라는 의미이다. 하지만, 이런 식의 개념은 자연, 과학, 여행, 산업, 교육, 사회 그리고 사실에 근거한 홍보영화 같은 모든 종류의 논픽션 영상물까지도 다큐멘터리로 보게 한다. 오늘날 다큐멘터리에는 일반적인 논픽션 영상물과는 구분되는 특별한 가치나 쟁점이 있다.

 

의미를 가지고 조직화된 이야기

아주 간단한 다큐멘터리로는, 날개를 펴기 위해 줄기를 기어 올라가려고 애쓰는 딱정벌레의 예를 들 수 있다. 나는 어렸을 때 아버지 곁에 앉아 이런 광경을 본 적이 있는데 두 사람 모두 넋을 잃고 말았다. 딱정벌레의 노력과 비행을 비행을 불확실하게 하는 장애물들은 한 곤충이 기어오르는 과정에 거대한 드라마의 긴장감을 부여했다. 마침내 딱정벌레가 윙윙 소리를 내며 비행에 성공했을 때 우리는 곤충 세계의 마라톤을 본 것이었다. 그 장면이야말고 하나의 쇼트로 찍은 완벽한 다큐멘터리였다.

 

극적이든 다큐멘터리적이든 모든 흥미진진한 이야기는 무엇인가를 성취하려고 투쟁하는 캐릭터와 그들이 극복해야 할 장애물이 있는 환경으로 이루어져 있다. 캐릭터가 뭔가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 그리고 그가 성공할 것인가 아닌가라는 요소는 드라마틱한 긴장감을 부여하고 우리의 마음을 사로 잡는다.

 

무언가를 성취하려고 노력하는 캐릭터

성공적인 다큐멘터리는 관객의 마음을 끄는 인물과 이야기의 긴장감 그리고 인간의 조건에 대해 뭔가를 말한다. 능동적인 인물들은 뭔가를 얻어내고 성취하려고 노력한다. 인류가 만든 최초의 이야기인 옛날이야기, 민담, 신화, 전설 등에 이미 이러한 요소들이 나타난다. 다큐멘터리를 구전설화의 정신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관객에게 영향을 끼치는 이야기

모든 이야기는 마차를 끄는 말과 같아 - 이야기는 의도적으로 관객에게 영향을 끼친다. 이야기는 우리가 인간의 조직과 의제 밑바닥에 숨어 있는 것들을 인식하도록 원인과 결과를 탐구한다. T.S. 엘리엇은 예술의 기능이 '삶에 질서를 부여함으로써, 우리가 삶 속의 질서를 인식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믿었다. 이야기는 위험에 대해 경고하고, 인간 본선의 불안정함에 대해 가르치며, 우리가 이상을 따라 살도록 격려한다. 능숙한 이야기꾼이 우리의 옷깃을 잡아끌면, 우리는 기꺼이 이야기를 받아들인다.

 

다큐멘터리와 논픽션의 구분

사회비판적인 다큐멘터리와 일반적인 논픽션 영화를 구분하려면 다음과 같은 질문이 필요하다.

- 인간적인 가치들을 보여주는가? 다큐멘터리는 사람들의 선택과 가치 그리고 그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에 관심을 기울인다. 다큐멘터리의 관심은 사실을 뛰어넘어 윤리적인 영역으로 파고든다.

- 관객의 의식을 고양하는 데 관심이 있는가? 좋은 다큐멘터리를 잘 조율된 열정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모델이다. 그런 작품들은 관객에게 새로운 세계를 혹은 낯인은 세계라도 새로운 방식으로 보여주며 관객의 의식을 고양시킨다.

- 사회적인 비판을 내포하고 있는가? 여행영화, 기업영화, 교육영화 같은 논픽션 장르들은 자신들이 기록한 소재의 인간적인 가치를 묻지 않고, 한 덩어리의 정보만을 관객에게 제시한다. 그런 영화들은 진정한 다큐멘터리의 특징인 사회 비판의 요소를 결여하고 있다. 면도날을 만드는 노동자에 관한 영화가 있다고 하자. 단지 사실만 정확하게 기록한 영화는 기업영화이지만, 반복해서 일하는 작업 방식이 노동자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보여주고 관객이 사회적으로 비판적인 결론을 이끌어내도록 만들어졌다면 그것은 다큐멘터리고 할 수 있다.